구름OS(GooroomOS)를 지원하는 이스캔 리눅스백신(eScan for Linux) 제품 소개
최근 국산 OS에 대한 테스트를 계속 진행 중입니다.
하모니카OS(HamonikrOS), 티맥스OS(TmaxOS)에 이어 구름OS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구름OS의 경우 보안성을이 강화되었다고 하더니 Terminal도 별도로 설치해야 하더군요….
참고로, 구름OS의 경우 Debian을 기반으로 하여 .deb 파일로 설치하였습니다.
구름OS에 이스캔을 설치하였을 때 GUI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eScan for Linux 제품의 경우 실시간감시(RTS), 수동검사(ODS), 예약검사, 웹필터, 기기제어(CD/DVD, USB 검사 및 차단) 등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 웹콘솔 연결
구름OS가 설치된 시스템 1대에 이스캔을 단독으로 설치할 수도 있지만,
웹콘솔에 연결할 경우 윈도우 등 다른 OS와 함께 통합 중앙관리가 가능합니다.
2. 실시간 감시
바이러스 감염을 실시간으로 차단(치료, 격리, 이름변경 등)할 수 있으며, 윈도우 대상 바이러스까지 차단할 수
있어 리눅스가 바이러스 매개체(숙주)가 되는 것 또한 막을 수 있습니다.
3. 수동 검사
터미널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여 즉각적인 수동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웹필터
특정 사이트 접근을 차단(블랙리스트)하거나, 특정 사이트만 접근을 허용(화이트리스트)할 수 있습니다.
5. CD/DVD, USB 차단
USB 연결시 차단 또는 자동검사, 특정 USB만 연결 허용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구름OS를 기존의 타 국산OS와 비교했을 때 보안성, 안정성 등 여러 측면에서 많이 개선된 느낌이었으며,
이스캔과의 호환성 또한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이었습니다.